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로그인

447
yesterday 511
visitor 868,569
  • <2008여름강좌>21세기에 새 성서 독법과 만나다
  • 제3시대
    조회 수: 5900, 2008.04.18 17:30:40


  • 제1강 이데올로기비평

    유연희. “‘주님께서 우리와도 말씀하시지 않았느냐?’: 민수기 12장에 대한 이데올로기비평.” 『한국여성신학』 62(2005):

    이데올로기비평에서는 본문(text)이 그냥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목적을 지니고 생겨난다고 본다. 그 목적이란 모종의 갈등 상황을 감추거나 해결하기 위해서 또는 일정한 가치관이나 행동 양식을 선전하기 위한 것이다. 독자의 과제는 본문 속의 이데올로기를 드러내고 억눌린 목소리를 찾는 일,아울러 독자 스스로의 이데올로기를 찾는 것이다.

    제2강 문화비평(Cultural Criticism)

    Cheryl J. Exum. Plotted, Shot, and Painted. Sheffield Academic Press. 1996. 제2장("Michal at the Window, Michal in the Movies").

    성서를 읽는다는 것은 본문과 독자, 양쪽에 변화를 일으킨다. 문화와 성서는 서로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고받는다. 이런 영향이 어떠한 부산물을 낳았으며, 우리가 의식하지 못한 채 주고받은 영향은 무엇일까? 성서의 여성들은 후대의 문학, 예술, 음악, 영화에서 어떻게 계속 ‘살아가고’ 있을까? 그런 묘사는 예술가들과 우리 자신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 걸까?

    제3강 해체비평(Deconstruction)
    데이빗 클라인스/ 김병하 외 역. 『포스트모더니즘과 이데올로기 비평』. 한들. 2000. 제6장(“왜 욥기는 존재하는가?“).

    “현대 이전의 유대 해석가들은 욥을 유대화했고, 기독교 주석가들은 욥을 기독교화 했다”(N. N. Glatzer) 현대의 우리 역시 욥을 우리 자신의 이미지로 창조하고 있는 걸까? 욥기는 책의 산문부분에서 내내 주장하던 논리는 시부분에서 정반대를 주장함으로써 스스로를 전복시킨다. 이 해체 후에도 욥기는 여전히 건재하며 독자들에게 호소력을 지진다. 그 비밀은 무엇일까?

    제4강 심리분석비평(Psychoanalytic Criticism)

    Ilona Rashkow. Taboo or not Taboo, Minneapolis: Fortress Press. 2000. 제3장("Sin and Sex, Sex and Sin: The Hebrew Bible and Human Sexuality").

    창세기 1-3장에는 아버지인 하나님과 자녀인 이브와 아담이 있다. 그런데 왜 어머니가 없을까? “우리가 ... 만들자, 우리의 모습으로, 우리의 형상으로”(창 1:26)이 암시하듯이 ‘우리’ 속에 어머니가 숨어 있다. 자녀는 부모 둘 다를 닮았다. 초자연적 지식과 말의 힘을 갖고 있는 뱀, 하나님의 명령을 우회시키려 하고 그럴 능력이 있는 뱀이 바로 그 어머니 신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한다. 래쉬코는 심리분석비평을 통해 고대의 여러 신화를 창세기와 함께 다루며 이런 해석을 낳는데... 흠, 얼마나 설득력이 있을지 궁금하다.  

    제5강 포스트식민주의비평(Postcolonial Criticism)
    Musa W. Dube. Postcolonial Feminist Interpretation of the Bible. Chalice Press, 2000. Ch. 9("Decolonizing White Western Readings of Matthew 15:21-28")
    이 글은 아프리카독립교회 여성들이 같은 본문을 두고 서구백인들과는 어떻게 다르게 읽는 지를 보여준다. 제국주의와 가부장제에 저항하고, 성서본문과 종교를 다른 문화들 위에 두지 않고, 성령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저자가 서구에서 교육받았기에 비판의 칼날이 무딜 거라고 생각하자니, 갑자기 우리 안의 식민주의를 들여다보게 된다.

    제6강 성서퀴어비평(Queer Criticism)

    Mona West, "Outsiders, Alliens, and Boundary Crossers: A Queer Reading of th Hebrew Exodus," pp. 71-81 in Goss, Robert E. and Mona West, eds. Take Back the Word: A Queer Reading of the Bible. Cleveland: Pilgrim Press. 2000.

    퀴어들은 성서를 어떻게 해석할까? 과거에는 근본주의자들이 성서 몇 구절을 가지고 퀴어를 공격했기 때문에 성서는 회피할 책으로 여겨졌다. 최근 퀴어비평은 성서를 퀴어들을 위로하고 옹호하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본다. 퀴어비평의 독법은 전통적인 해석방식의 틀을 넘어서 창의적이고 사뭇 도발적인 해석을 낳는다. 퀴어비평이 사회적 규범의 틀에 저항하는 비퀴어 독자들을 친구와 동지로 초대하면서 동시에 도전하는데, 이 초대와 도전에 기꺼이 응할 것인가?




    ■ 강사 : 유연희
    뉴욕 유니온신학대학원 졸업(S.T.M., M. Phil., Ph.D.)
    뉴욕주 Olivebridge의 Olivebridge와 Samsonville 연합감리교회 담임목사 역임
    감신대 강사

    ■ 시간 : 매주 월요일 오후 2시
    ■ 수강료 : 6만원

댓글 0 ...

http://minjungtheology.kr/xe/43863
번호
제목
닉네임
36 제3시대 8580 2008.07.24
35 제3시대 7151 2008.07.24
34 제3시대 6115 2008.07.23
33 제3시대 5926 2008.07.23
32 제3시대 5875 2008.06.17
31 제3시대 6834 2008.04.18
30 제3시대 6065 2008.04.18
29 제3시대 6229 2008.04.18
제3시대 5900 2008.04.18
27 제3시대 5623 2008.04.18
26 제3시대 6547 2008.03.06
25 제3시대 4931 2008.02.22
24 제3시대 5023 2008.02.21
23 제3시대 4896 2008.02.21
22 제3시대 2075 2007.10.16
21 제3시대 1989 2007.07.24
20 제3시대 2402 2007.05.07
19 2501 2007.03.05
18 2118 2006.11.06
17 2340 2006.06.19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