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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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학아카데미 탈/향 2019 봄-여름 학기 주례강독모임 - 급진신학 연구과정] 제2분기(4월 19일~5월 17일) 참가자 모집!
  • 제3시대
    조회 수: 511, 2019.02.08 14: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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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학아카데미 탈/향 봄-여름 학기 주례강독모임 - 급진신학 연구과정]

    급진신학의 모험: 현대신학과 인문사회과학이 만나는 주요 토픽들을 중심으로


     

    2분기(419~517) 참가자 모집!

     


    지난 38일부터 시작한 급진신학 연구과정은 제1분기를 마쳤고, 이제 419일부터 제2분기 과정을 시작합니다. 지난 1분기 과정에서는 신학적인 것, (), 예수와 같은 신학의 근본적인 토픽들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실정적인 차원에서 신의 존재나 계시, 신의 동일성을 탐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시대의 지배적인 우상을 통해, 물신(物神)을 통해, 사회적 고통과 적대를 통해, 신의 부재와 민중사건을 통해 신의 존재양식을 새롭게 탐구하는 비판으로서의 종교, 사회비판으로서의 신학이라는 급진신학의 동기를 확인했습니다.

     

    2분기 과정은 오늘날 현대신학과 현대철학의 조우를 상징하는 문제적 인물 ‘사도 바울’을 살펴보기 위해, 한국 민중신학 3세대를 대표하는 민중신학자 김진호의 리부팅 바울과 미국 급진신학 계보를 대변하는 테드 제닝스의 무법적 정의를 비교하며 읽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이어서 속죄·믿음·환대·()과 같은 고전적이면서도 동시대적인 신학-인문학의 토픽들을 공부해나갈 계획입니다. “최근 신학이 급진 정치의 준거점으로 다시 등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지젝)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함께 찾고자 하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시간: 2019419부터 매주 금요일 저녁 7~

     

    장소: 해아서교 (서울시 마포구 잔다리로 30, 해냄빌딩 3)

     

    튜터: 정용택 (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연구실장)

     

    참가비: 분기별(5주) 3만원

     

    신청: 구글 신청양식 작성 후 참가비 입금 ☞참가신청 페이지 바로가기

    [하나은행 376-910014-70604 (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참가 신청 후 등록 완료한 분들에 한해서 제1주차 텍스트 준비에 관하여 자세히 안내해드립니다)

     

    문의: 3era@daum.net; 010-9717-1130 (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기획실장)

     

    공동기획: 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연구집단 CAIROS

     

    취지: 급진신학(Radical theology)이란 한편으로는 1960년대에 미국에서 출현한 신 죽음의 신학(Death-of-God theology)을 비롯하여 서구와 비서구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형태로 등장한 해방지향적 신학운동들(민중신학, 해방신학, 여성신학, 퀴어신학, 흑인신학, 정치신학 등)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동시대 사상이론비평의 현장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신학적 전회’(theological turn)의 흐름들과의 대화를 통해 형성 중인 동시대 신학적 사유의 새로운 경향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서구에서도 개념적 정의, 역사적사상적 배경, 대표 저자들, 주요 의제들을 중심으로 급진신학의 지형을 그리는 작업이 이제 막 본격적으로 시작된 상황입니다(ex. Christopher D. Rodkey & Jordan E. Miller eds., The Palgrave Handbook of Radical Theology, 2018).

    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와 연구집단 CAIROS가 공동으로 기획한 이번 급진신학 연구과정에서는 현대신학과 인문사회과학의 관심이 수렴되고 있는 몇 가지 토픽들을 중심으로 급진신학의 사유 방식을 접할 수 있는 국내외의 다양한 텍스트들을 선별하여 함께 읽어나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 상반기에는 신학적인 것, (), 예수, 바울, 속죄, 믿음, 환대, (), 괴물, 유령, 뱀파이어, 자본, 시간, 물신(物神), 실재추상, 소외 같은 토픽들을 먼저 살펴보고, 9월부터 열리는 하반기 과정에서는 성서, 고통, 구원, 종말, 카테콘, 예정, 공간, 성차(性差), 정치신학 같은 새로운 토픽들을 공부할 계획입니다.

     

    진행방식: 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에서는 오래 전부터 주례강독모임이라 불리는 공부 모임을 진행해 왔습니다. 미리 정해진 텍스트를 구성원들이 함께 읽고 그 중 누군가가 발제를 준비해 와서 발표하는 일반적인 형태의 세미나 모임과 다르게, 주례강독모임은 현장에서 텍스트를 구성원들이 함께 강독하고 그 자리에서 최대한 이해하고 돌아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왔습니다. 연구소의 체제 개편을 맞이하여 새롭게 시작하는 이번 급진신학 연구과정역시 그와 같은 강독모임의 형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생소하고 난해한 텍스트들을 머리를 쥐어짜면서 혼자 읽어내야 한다는 부담, 더군다나 독해하기도 어려운 텍스트를 발제까지 맡아서 준비해야 한다는 그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관련된 주제들을 깊이 연구해온 튜터, 그리고 다양한 전공에 속한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와 연구집단 CAIROS의 동료들과 함께 텍스트를 꼼꼼히 읽어 나가면서 현대신학과 인문사회과학의 교차점에서 펼쳐지고 있는 급진신학의 논의를 탐구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기타: 5주 진행 후 한 주씩 독서주간을 가지면서, 그동안 공부한 토픽이나 텍스트들을 대상으로 한 자유로운 리뷰 에세이를 발표해야 합니다.

     

    세부 일정

    1분기

    1주차

    38

    신학적인 것 : ()의 신학 vs 무신론적 신학

    강원돈, ()의 신학, ()의 신학(한울, 1992)

    슬라보예 지젝, 세 마디가 무섭다: 헤겔식 기독교 독해로의 초대, 예수는 괴물이다(마티, 2013)

    2주차

    315

    신학적인 것 : ()신학 vs 유물론적 신학

    김진호, 반신학의 신앙적 재구성을 위해, 반신학의 미소(삼인, 2001)

    슬라보예 지젝, 변증법의 확실성 대() 패러독스의 모호한 변덕, 예수는 괴물이다(마티, 2013)

    3주차

    322

    () : 자기비움의 하느님

    토마스 알타이저, 불교의 공()과 십자가에 처형된 하느님, 텅 빈 충만: ()의 하느님(우리신학연구소, 2009)

    캐서린 켈러, 물을 뜨면 달이 네 손안에 있다: 여성신학과 역동적 자기비움에 관하여, 텅 빈 충만: ()의 하느님(우리신학연구소, 2009)

    4주차

    329

    () : ‘신 죽음의 신학이후의 하느님

    슬라보예 지젝, 아무 것도 없거든 내가 당신을 사랑하는 말로 읽어라, 헤겔 레스토랑(Less than nothing 1)(새물결, 2013)

    슬라보예 지젝, 하느님의 뒤틀린 정체성, 분명 여기에 뼈 하나가 있다: 변증법적 유물론의 새로운 토대를 향하여(Absolute recoil)(인간사랑, 2016)

    5주차

    45

    예수: 역사적 예수에서 기억된 예수로

    레자 아슬란, 젤롯(와이즈베리, 2014)

    앤서니 르 돈, 역사적 예수(도서출판100, 2018)

    6주차

    412

    독서주간

    2분기

    1주차

    419

    바울: 민중 인권론 vs 무법적 정의론

    김진호, 리부팅 바울(삼인, 2013)

    테드 W. 제닝스, 무법적 정의(, 2018)

    2주차

    426

    속죄: 희생적 속죄론 vs 참여적 속죄론

    르네 지라르, , 죽은 자, 성스러움 그리고 희생대체, 폭력과 성스러움(민음사, 2000)

    게르트 타이센, 예수 죽음의 희생적 의미와 희생제의의 종결, 기독교의 탄생(대한기독교서회, 2018)

    슬라보예 지젝, 법에서 사랑으로……다시 사랑에서 법으로, 죽은 신을 위하여(, 2007)

    3주차

    53

    믿음: 이성 없는 믿음 vs 믿음 없는 믿음

    알베르토 토스카노, 광신(후마니타스, 2013)

    사이먼 크리츨리, 믿음 없는 믿음의 정치(이후, 2015)

    4주차

    510

    환대: 포용의 신학윤리 vs 이웃의 정치신학

    미로슬라브 볼프, 배제와 포용(IVP, 2012)

    슬라보예 지젝 에릭 L. 샌트너 케네스 레이너드, 이웃(도서출판b, 2010)

    5주차

    517

    ()의 문제

    알랭 바디우, 윤리학: 악에 대한 의식에 관한 에세이(동문선, 2001)

    테리 이글턴, : 우리 시대의 악과 악한 존재들(이매진, 2015)

    애덤 모턴, 잔혹함에 대하여: 악에 대한 성찰(돌베개, 2015)

    6주차

    524

    독서주간

    3분기

    1주차

    531

    괴물, 유령, 뱀파이어: 신에서 자본으로

    리처드 커니, 이방인, , 괴물: 타자성 개념에 대한 도전적 고찰(개마고원, 2004)

    Christopher J. Arthur, “The Spectre of Capital,” The New Dialectic and Marx’s Capital (Brill, 2004)

    Riccardo Bellofiore, “A ghost turning into a vampire: the concept of capital and living labour,” Re-reading Marx: New Perspectives after the Critical Edition (Palgrave Macmillan, 2009)

    2주차

    67

    자본주의의 종교성

    발터 벤야민, 종교로서의 자본주의, 발터 벤야민 선집 5(, 2008)

    하비 콕스, 시장이 된 신: 시장은 어떻게 신적인 존재가 되었나(문예출판사, 2018)

    필립 굿차일드, 돈의 신학(대장간, 2013)

    3주차

    614

    실재추상: 무엇이 우리를 지배하는가?

    Moishe Postone, “Abstract labor,” Time, Labour, and Social Domination: A Reinterpretation of Marx’s Critical Theor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3)

    존 홀러웨이, 추상노동: 거대한 울타리치기, 크랙 캐피털리즘(갈무리, 2013)

    앙드레 오를레앙, 가치의 제도, 가치의 제국(울력, 2016)

    4주차

    621

    물신(物神) : 물신의 구성

    카를 마르크스, 상품의 물신적 성격과 그 비밀, 자본 -1(, 2008)

    슬라보예 지젝, 마르크스는 어떻게 증상을 고안해냈는가?, 이데올로기의 숭고한 대상(새물결, 2013)

    5주차

    628

    물신(物神) : 물신의 확장

    프란츠 힌켈라메르트, 볼 수 없는 것의 볼 수 있음과 볼 수 있는 것의 볼 수 없음: 맑스의 물신숭배 분석, 물신: 죽음의 이데올로기적 무기(다산글방, 1999)

    워너 본펠드, 변증법과 부정, 전복적 이성(갈무리, 2011)

    6주차

    75

    독서주간

    4분기

    1주차

    712

    물신(物神) : 물신의 완성

    카를 마르크스, 삼위일체 정식, 자본 -2(, 2010)

    Patrick Murray, “The Illusion of the Economic: The Trinity Formula and the ‘religion of everyday life’,” The Mismeasure of Wealth: Essays on Marx and Social Form (Brill, 2016)

    2주차

    719

    시간 : 메시아적 시간

    발터 벤야민, 역사의 개념에 대하여, 발터 벤야민 선집 5(, 2008)

    조르조 아감벤, 아포스토로스(사도), 남겨진 시간: 로마인들에게 보낸 편지에 관한 강의(코나투스, 2008)

    슬라보예 지젝, 유대교의 뺄셈과 기독교의 뺄셈, 죽은 신을 위하여(, 2007)

    3주차

    726

    시간 : 자본의 시간

    Moishe Postone, “The dialectic of labor and time,Time, Labour, and Social Domination: A Reinterpretation of Marx’s Critical Theor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3)

    백승욱, 세 가지 시간: 마르크스의 거울 1, 생각하는 마르크스(북콤마, 2017)

    류동민, 시간은 어떻게 돈이 되었는가: 마르크스 경제학으로 본 자본주의 사회의 시간 싸움(휴머니스트, 2018)

    4주차

    82

    시간 : 비전체(non-All; pas-tout)의 역사/역사성을 위하여

    디페시 차크라바르티, 유럽을 지방화하기(그린비, 2014)

    슬라보예 지젝, 실패와 함께 하는 총체성, 그들은 자기가 하는 일을 알지 못하나이다(인간사랑, 2004)

    에티엔 발리바르, 시간과 진보: 또다시 역사철학인가?, 마르크스의 철학(오월의봄, 2018)

    5주차

    89

    고통은 영혼을 잠식한다: 포스트포드주의적 소외론

    마크 피셔, 자본주의 리얼리즘(리시올, 2018)

    프랑코 비포베라르디, 노동하는 영혼(갈무리, 2012)

    크리스티안 마라찌, 자본과 정동(갈무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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